본문 바로가기
혈액 종양

철결핍빈혈 (Iron deficiency anemia)

by drlee79 2022. 8. 9.
728x90
반응형

철결핍 빈혈은 체내에 철분이 부족하여 적혈구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단백질인 헤모글로빈의 합성이 저해되어 발생하는 빈혈을 의미합니다.

철결핍 빈혈의 원인

철결핍 빈혈은 대개 만성적인 실혈이 가장 흔한 원인인데, 남성의 경우 소화관 출혈(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대장암 등), 여성의 경우 생리에 의한 실혈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이 외에도 철의 요구량이 증가하는 유아기, 채식주의자들이나 영양 불량처럼 철분을 충분히 공급받지 못하는 경우, 체내에 만성적인 염증이 존재하는 경우, 위절제술을 받은 경우 철의 흡수에 관여하는 위산 분비가 감소하고 흡수 시간이 짧아져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철결핍 빈혈의 증상

철결핍 빈혈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혈색소 수치(Hb)가 7 이하인 경우에 나타나는데, 대표적인 증상에는 피로, 두통, 현기증, 호흡곤란, 창백 등이 있습니다. 빈혈이 진행되면, 입주변에 염증이 생기거나, 소화불량, 흡수장애, 스푼형손톱(손발톱이 얇아지고 부드러우며 갈라지기 쉬움)과 같은 증상도 나타납니다.

철결핍 빈혈의 진단

철결핍 빈혈은 혈액 검사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우선, 전혈구 검사(CBC)를 통해 빈혈이 있는지를 확인한 후, 혈청철, TIBC, 페리틴 같은 혈액 검사를 통해 빈혈의 원인이 철결핍인지 다른 원인인지 감별하게 됩니다. 철결핍 빈혈에서는 적혈구의 크기를 나타내는 지표인 MCV와 혈색소의 농도를 반영하는 MCHC라는 지표가 모두 감소한 결과를 보이는데, 이를 소구성 저색소 빈혈이라고 합니다. 소구성 저색소 빈혈의 가장 흔한 원인이 바로 이 철결핍성 빈혈입니다.

철결핍 빈혈의 혈액을 슬라이드에 도말하여 현미경으로 관찰하면 적혈구의 크기와 모양이 아주 다양하게 변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혈액 검사상에서는 혈청절과 페리틴은 감소해 있고, TIBC와 UIBC라는 지표는 증가한 패턴을 보입니다. 이처럼 기본적인 CBC, 혈액 도말 검사, 철과 관련된 검사를 통해 철결핍 빈혈을 쉽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철결핍 빈혈의 치료

철이 결핍되었으니 치료는 철을 보충하면 되겠지요? 빈혈이 아주 심한 경우에는 일차적으로 수혈을 하게 되지만,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경우에는 철분을 경구로 복용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치료입니다. 보통 2가철 제제(ferrous sulfate) 325 mg을 하루 3~4회 복용하며, 혈색소(Hb)가 정상화된 후에도 체내의 저장량을 충분히 보충하기 위해 6~12개월 정도 더 복용해야 합니다.

 

철분 제제 복용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소화불량, 구역질, 변비 또는 설사 같은 부작용인데 (15~20%에서 발생), 용량을 줄이면 사라집니다. 또한, 철분은 공복 상태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흡수가 잘 되지만, 위장 장애로 복용하기 힘든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식후 즉시 복용하거나 비타민 C와 함께 복용(철을 환원상태로 유지하여 흡수 향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철분 섭취의 부작용을 참기 어렵거나, 위나 소장을 절제하여 흡수 장애가 있는 경우, 심한 빈혈인데 수혈을 할 수 없는 경우 등 특수한 경우에는 주사제로 투여하기도 합니다.

 

여러분의 인생이 걸린 너무나 중요한 소식입니다! 아래 링크를 꼭 클릭하셔서 읽으시기 바랍니다!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블로그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ebook (클릭)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gospel79.netlify.app

 

너무나도 중요한 소식!

yiugn@naver.com

gospel79.tistory.com

 

728x90
반응형

'혈액 종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암의 조기 발견과 예방  (0) 2023.05.12
암의 진단 방법  (1) 2023.05.12
한국인 암 사망률의 현황과 원인  (0) 2023.05.12
암의 발생률  (0) 2023.05.12
만성 질환 빈혈  (0) 2022.09.07

댓글